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로 돈벌기 - 키워드의 중요성, 노하우

728x90

 

블로그로 고정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니

 

 도서관에 갔다가 경제학 관련 부분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제목의 책을 발견하였다.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니, 10개월 만에 월 수익 100만 원을 달성하였던 전문 블로거 [안동수]라는 작가가 예전에 출간했던 책이었다. 이제 보니 약 5년 전에 집필되었던 책인데, 시간이 지나 올해 2021년에 새로 개정된 책이었다.
 물론 나는 '현 다방'이라는 블로그를 통해 "한 달에 얼마를 벌겠다!"라는 수익형 블로그를 추구하는 건 아니었고, 단순히 읽었던 책들에 대한 이야기나 내가 공부하고 있는 금융에 대한 정보 나눔 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런데 조금만 부지런히 한다면 세상에, 블로그로 고정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니,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었다. 다만, 사람들이 하는 말로는 워낙 승인받기가 어려워 '애드 고시'라는 별명까지 붙어있다고 한다던데, 얼마나 어렵길래 그런 것일까 궁금해졌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질보다 양?


 [안동수] 작가가 출판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는 유튜브 편도 있을 만큼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구글'이라는 기업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하려는 모습이 돋보인다. 다만, 개정이 되었기에 읽어보길 원한다면 당연히 2021년 개정판을 읽어보아야 할 것이다.
 다만, 작가는 아무래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질'보다 '양'이라고 설명하는데,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더 고급적이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꼼꼼하게 작성하는 나의 성격이랑 잘 맞지 않았던 것 같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에 들어와 많은 글을 보고 클릭을 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양질의 정보를 얻지 못한다면 그건 그것대로 아쉬운 게 아닐까?

 

우연히 찾아낸 키워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는 순차적으로 블로그에 진입하는 방법부터 하여, 많은 네티즌들에게 포스팅의 양이 많으면서도 양질의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키워드들까지 체계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특히 [안동수] 작가는 블로그에 대한 연구를 하던 도중, 우연히 블로거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자기만의 포스팅 키워드를 발견했는데, 그것은 한 달 평균 500~1000명의 네티즌들이 꾸준히 검색하고 있는 키워드였지만 그 키워드를 사용한 블로그 정보와 게시글이 거의 없어서 포스팅만 하더라도 바로 검색 결과 첫 페이지 화면 상단에서 발견할 수 있을 만큼 블루오션이었던 것이었다. 그 키워드는 바로 약 이름에 관한 키워드였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약 이름을 찾고, 블로그를 방문하여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한다면 '수익과 손실'이 반복되는 주식 시장과는 달리 애드센스라면 포스팅 개수만 꾸준히 늘려놓으면 손실 없이 계속 수익이 발생할 것이란 생각이 들어, 약 이름에 관한 포스팅을 꾸준히 발행하였다고 한다.

 덧붙여, 작가는 '질'보다 '양'을 우선시하였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양질의 콘텐츠가 우선이라는 조건을 내세운다. 그러면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는 책 제목처럼 양질의 콘텐츠와 함께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6가지의 방법을 소개하였다.

블로그 주제를 명확히 하라.
1일 1 포스팅의 원칙은 지켜야 한다.
포스팅 내에 들어갈 글자 수는 충분하게 한다.
포스팅 내에 링크를 넣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검색 포털의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필수다.
포스팅 내용은 표준어로 해야 한다.

 생각해보면 당연한 내용들이었다. 가끔 기본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블로그로 원하는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 기본에 충실한 것이라면, 충분히 해볼 수 있는 이야기 아닐까?
 특히, 1일 1 포스팅에 대한 원칙은 이미 스스로 지키고 있던 내용이었기 때문에 더 어렵다는 생각이 들지도 않았다.
 이어서 작가는 포스팅을 하기 위한 키워드 선정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였는데, 사실 처음 키워드에 대해 알게 된 나로선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다. 
 블로그라는 것을 운영하여 수익을 내기 위해서 이렇게 철저하게 준비를 해야 한다니, 어쩌면 내가 즐거운 하루를 보내기 위해 시작한 블로그가 전쟁터로 변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도 앞섰다.
 [안동수] 작가는 키워드를 선별하기 위하여 포털 사이트의 검색 도구를 이용하라고 조언한다. 또한, 검색창의 자동완성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띄어쓰기 역시 철저하게 맞추어 선별해야 한다고 한다.
 만약 내가 어떤 포스팅을 할지 정했다면, 그 키워드로 검색해 보았을 때 검색 영역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키워드를 선택하면 되겠다.

 

어떻게 했기에 상위 노출이 된 것일까


 작가는 여러 가지로 이 책을 쓰면서 많은 고민을 했던 것 같다. 특히 만약 블로그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보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막막할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4장에서는 상위 1%의 노하우를 공개하는데, 블로그에 처음 입문하였다면 먼저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먼저 방문해 보길 권장한다.
 그러면서 '그 블로그는 어떻게 했기에 상위 노출이 된 것일까?' 생각해보며 포스팅의 양과 내용, 애드센스 광고의 위치과 개수, 레이아웃까지 전반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기를 권한다.
 그다음으로 나는 어떤 주제와 키워드를 선택할지 신중히 고민해보고, 어떤 내용과 구조로 작성할지도 충분한 고민을 해본 끝에 포스팅을 쓰라고 말하고 있다.
 당연히 같은 주제라 할지라도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유입되는 '트래픽'의 양이 크게 차이 나기 때문에 '키워드'의 선택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참고서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라는 책은 정말 도서관에서 우연히 발견하여 읽기 시작했는데, 블로그 운영과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대해서 이렇게 잘 정리된 책이 있다는 것 자체가 신기했다.
 어디선가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 똑같지 않을까. 처음엔 '질보다 양'이라는 말을 이해할 수 없었지만, 그만큼 꾸준히 노력해야만 블로그도 수익이 발생한다는 말을 돌려 표현하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블로그를 운영하며 수익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읽어보면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다. 약간의 참고서 같은 기분이 들었기 때문에 충분히 전문가가 될 때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728x90
  • 주식분석가 2021.08.28 23:45 신고

    애드센스로 수익 버는거 힘드네요ㅠ

  • SunFree 2021.08.29 01:11 신고

    아직 블로그 경험은 짧지만, 초반에는 양도 중요한거 같습니다. 노출과 별개로 자기 자신의 의지력과 습관의 문제랄까요. 좋은 책추천 감사합니다:)

  • 할미꽃소녀 소니아 2021.08.29 12:32

    5년전에 집필된 책인데도 블로그 활동을 하는
    저에게 흥미로운 책이네요.
    저도 애드센스를 처음 신청하여 3주만에 승인을
    받았는데요. 저의 경우는 일주에 2포스팅 정도를
    했습니다. 일일 1포스팅이 아무래도 유리하겠지만
    반드시 필수사항은 아닌 것 같답니다.
    쓰고 싶은 글과 사람들이 읽고 싶은 글과의
    갭을 잘 조정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아요.

    • 현다방 2021.08.29 15:52 신고

      허.. 대단하신데요? 포스팅 수가 많지 않은데 승인되시다니ㄷㄷ
      하긴 근데 울 소니아님 포스팅 구경가면 사진부터 글의 내용까지 너무 알차셔서 충분히 그럴만하다는 느낌이 들어요!